영어 발음의 교정법 : 발음 실수 최소화 방법 Top 4
영어는 전세계적인 공통 언어로 많은 사람들이 배우고 싶어하는, 잘 하고 싶어하는 언어 1위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죠. 우리는 어렸을 때부터 영어를 배우기 시작하는데요 정규 교육 과정 12년동안 계속 배우는 만큼 우리나라에서도 영어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학문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배웠던 영어들은 모두 실제로 적용하기는 힘든 수준이라고 볼 수 있어요. 애초에 깊게 배우지 않을 뿐더러 회화에 대해서는 제대로 배울 기회가 없으니 말이에요. 그래서 이렇게 오랜 시간 영어를 배워 왔지만 실제 원어민을 마주쳤을 때 우리는 뚝딱이가 되기 마련입니다.
그 이유 중 하나는 영어에 대한 자신감이 없기 때문인데요, 특히 콩글리시라고 불리는 한국인의 영어 발음이 외국인이 알아 듣지 못하는 이런 창피한 상황이 겁이 나는 경우도 대다수이죠. 특히 우리는 비즈니스적인 부분에서 영어를 자주 접하는 환경에 노출되어 있는데요, 만약 상대 기업이 해외 기업으로 영어를 사용해 메일을 주고 받거나 전화를 해야할 경우 발음에 대한 자신감이 있다면 수월하게 영어 회화를 할 수 있을거에요. 혹시 비즈니스 영어를 위한 꿀팁을 찾고 계셨다면 다음 블로그 링크를 확인해주시면 될 것 같아요!
세련된 비스니스 영어 발표를 위한 표현 7가지
비즈니스 영어 이메일, 이 5가지만은 꼭 피하자!
그래서 오늘은 영어 발음 교정법을 알려드릴건데요, 발음 실수를 최소화할 수 있는 방법 Top4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발음 교정 방법 Top 4
영어 발음 교정을 위해서는 꾸준한 반복 학습이 필요해요. 그리고 직접 내뱉는 연습이 필요한데요, 학원을 다니지 않고서도 쉽게 발음 실수를 최소화할 수 있는 방법 4가지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01. 유튜브를 통해 영어 발음 배우기!
첫번째 방법은 유튜브를 통해 배우는 것 입니다. 이제는 우리의 일상이 되어버렸고 흥미로운 미디어들이 가득한 유튜브를 발음 교정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답니다.
우리의 언어인 한국어와 완전히 다른 언어를 배우기 위해서는 그 언어에 필요한 근육을 발달시키는 훈련이 필요해요. 외국인들이 한국어를 할 때 안녕하세요와 같은 쉬운 단어부터 귤, 녘과 같은 어려운 단어를 말할 때 발음이 서툴어 보이는 이유는 한국어를 내뱉기 위한 근육이 제대로 발달되지 않았다고 볼 수 있어요.
때문에 낯선 언어인 외국어를 할때는 발음을 연습할 필요가 있답니다. 우리에게 익숙하지 않은 언어의 소리를 뱉기 위해 연습하는 것은 지루하고 재미가 없어 쉽게 포기할 수 있어요. 또 쓰지 않던 근육을 쓰게 되면서 입이 아프다고 느낄 수 있는데요, 이 때 유튜브를 활용하면 된답니다! 유튜브에는 쉽게 발음을 천천히 알려주는 채널들이 많이 존재해요.
이렇게 유튜브를 활용해 발음 교정을 연습하면 비용이 들지 않고 혼자 하지만 영상 속의 선생님과 함께 하기 때문에 쉽게 지루해지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답니다! 다만 유튜브의 경우 내 의지로 그만둘 수 있기 때문에 배우고자 하는 의지가 견고해야한다는 점을 잊지 마세요.
02. 텅트위스터로 연습하기!
“간장공장공장장은 간공장장이고 된장공장공장장은…” 이런 문장을 많이 접해보셨을거에요! 이걸 영어권에서는 텅 트위스터라고 부릅니다. 한국인들도 아나운서들이 이런 문장들을 읽으며 연습을 하는데요, 우리도 영어 발음을 교정하기 위해 텅 트위스터를 활용할 수 있어요!
“Peter Piper picked a peck of pickled peppers.
If Peter Piper picked a peck of pickled peppers,
where are the pickled peppers Peter Piper picked?”
다음은 제가 가져온 텅 트위스터 중 하나인데요, 이 글을 읽고 계신다면 이 텅 트위스터를 한번 읽어보시겠어요? 아마 자연스럽게 발음하기는 어려울거에요. 이렇게 발음하기 까다로운 텅 트위스터는 주로 발음 향상을 목적으로 활용되고 있어요. 발음하기 어려운 단어와 어구의 연습을 통해 입과 혀의 위치를 확인하고, 자신이 특히 어려워하는 발음을 파악하여 부족한 부분을 집중 연습할 수 있답니다!
03. 내 목소리 녹음하고 들어보기!
세번째로 추천드리는 방법은 영어를 하고 있는 내 자신의 목소리를 직접 녹음하고 들어보는거에요. 이렇게 영어 발음을 연습할 때 휴대폰에 자신의 영어 발음을 녹음하고 듣는 것은 큰 도움이 된답니다. 나의 엉성한 발음을 직접 들어야 어떤 부분에서 부족해보이는지를 정확히 알 수 있어요.
어느정도 자신이 만족하는 발음이 되었다면 원어민과의 발음과 비교해서 보았을 때 만족스럽다면 계속 반복 연습을 해 완전히 익숙해질 수 있도록 하면 됩니다. 이 때 방법을 터득해 실제 원어민과 대화했을 때 어떻게 말을 해야하는지 감이 오실 수 있을거에요!
04. 원어민 친구 사귀기
영어 발음 교정을 위한 가장 확실한 마지막 방법은 바로 원어민 친구를 만드는 것입니다. 실제로 원어민 친구와 함께 이야기를 하다보면 나의 어떤 발음이 친구가 알아듣기 힘든지 캐치할 수 있기 때문이죠. 또 원어민이 발음하는 것을 따라하게 되면서 나도모르게 발음이 늘 수 밖에 없답니다.
때문에 원어민 친구와 서로 언어 교환을 하는걸 가장 추천드려요. 나는 한국어를 알려주고, 원어민 친구는 나에게 영어를 알려주면 서로 상부상조하는 일이 될 수 있으니까요!
이렇게 영어 발음 교정에 대한 꿀팁 4가지를 알려드렸어요. 발음 교정을 위해서는 꾸준한 반복과 연습, 그리고 자신감이 필요하답니다! 제가 알려드린 발음 교정법들을 더욱 잘 활용하기 위해서는 영어에 대한 기본적인 문법 등을 잘 익히고 있어야하는데요, 만약 아직 그런 부분에서 초보라고 느껴지신다면 몇가지 강의들을 추천해드릴게요!
우리가 실제로 배웠던 단어들이 영어권에서는 사용되지 않는 경우도 종종 볼 수 있어요. 때문에 실제 원어민들이 사용하는 필수 동사들에 대해 배우고 회화연습을 한다면 더욱 네이티브처럼 보일 수 있답니다! 제가 추천드리는 다음 강의들은 비즈니스와 생활회화에서 사용할 수 있는 필수 동사들을 알려주고 있어요.
스터디파이에는 이렇게 원어민들이 진짜 사용하는 필수 동사들 이외에도 다양한 강의들이 존재합니다. 한번 구경해보시고 나에게 부족한 부분을 스터디파이와 함께 채워나가는 것도 좋은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