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소설 공모전 사이트 추천 Top3
요즘 MZ세대로 부터 아주 핫한 콘텐츠하면 떠오르는게 바로 웹소설인데요, 여러 세대의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때문에 나도 작가가 될 수 있을까? 고민해보셨다면 이 글은 당신에게 안성맞춤인 글이 될거에요! 요즘 흥행 중인 다양한 웹툰과 드라마들은 웹소설을 기반으로 한 작품들이 대다수라고 해요. 이렇듯 다양한 콘텐츠들의 출발점이라고도 부를 수 있습니다. 여러 기업들이 전폭적인 투자를 하고 있는데요, 글이 국내를 넘어 글로벌에서도 유행하고 있답니다!
현재 국내 웹소설 시장은 엄청난 흥행 중에 있는데, 2013년도에는 시장의 규모가 200억원이 안됐지만 2020년도에는 무려 6000억원 이상의 규모를 달성했다고 합니다. 이렇게 시장 규모로 지속적으로 성장중인 시장이라는 걸 알 수 있답니다. 이런 흥행 시장 속에서 내가 매일하던 그 상상을 글로 잘 써내기만 한다면 100% 성공할 수 있어요. 그래서 오늘은 웹소설을 어떻게 시작하면 좋을지, 그리고 신인 작가들이 도전하기 좋은 공모전 사이트 Top3를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웹소설 어떻게 시작해야할까요?
우선 글을 써야합니다. 말 그대로 소설이기 때문에 글을 읽는 사람들이 잘 읽을 수 있는 흐름과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내용을 작성해야합니다. 자신이 자신있는 장르를 골라 글을 써야하는데요, 예를 들어 ‘여자와 남자가 만난다 -> 사랑에 빠진다 -> 행복하게 산다’ 라는 로맨스 장르의 글을 쓸때에는 사람들의 흥미를 유발할 요소들이 필요합니다. ‘만나자마자 투닥거리며 동거를 하게되었다 -> 사랑에 빠지자 마자 떨어져야했다 -> 결혼해서 행복하게 살려 했는데 첫사랑이 나타났다’ 이렇게 말이죠.
웹소설을 쓰기 위해서는 우선 자료조사를 해야해요. 내가 만들고 싶은 작품의 전체적인 시대 배경, 혹은 인물의 배경 등 을 조사해야합니다. 그 후 독자가 빠져들 수 있을 만큼 매력적인 주인공을 설정하고 작품의 감칠맛을 담당해줄 갈등인과 보조인을 만듭니다. 이렇게 인물 설정이 완료되면 전체적인 시놉시스를 작성하고 작품이 더 탄탄해질 수 있게 문장과 시점을 설정해야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독자들을 사로잡을 수 있는 1,2화를 만드는 것인데요, 이렇게 글로만 봐서는 잘 모르시겠다면 제가 찾은 강의를 알려드릴게요. 이 강의는 로맨스 장르의 글을 쓸 때 필요한 핵심 역량과 기술들을 이해하기 쉽게 쏙쏙 알려주는데요, 여러분께도 소개해드릴게요.
글을 쓸 준비가 다 되었다면 연재를 시작해야겠죠? 웹소설 작가가 될 수 있는 가장 대중적인 방법은 바로 공모전입니다. 공모전 사이트들을 잘 찾아본다면 흥행 보장 작가가 될 수 있어요. 우승하게 되면 상금은 물론 정식 연재까지 할 수 있으니 말이에요! 공모전은 공모전 사이트마다 거의 매년 열리는데요, 오늘은 도전하기 좋은 공모전 사이트 Top3를 알려드릴게요.
Top1. 네이버 웹소설 공모전
첫번째로 추천해드릴 공모전 사이트는 네이버는 현재 콘텐츠 플랫폼 중 가장 많은 소비가 일어나고 있는 플랫폼 중 하나라고 볼 수 있습니다. 때문에 이 공모전을 통해 정식 연재를 하게 된다면 당연히 많은 소비자들이 볼 수 있기 때문에 타 플랫폼 대비 작가로써 유명해질 확률이 높아요.
하지만 유명한 플랫폼이기 때문에 그만큼 경쟁률도 쟁쟁할거에요. 때문에 작품의 타겟 장르 설정부터가 중요하답니다! 총 상금은 무려 8억이라고 하네요. 플랫폼이 이만큼 투자한다는건 그만큼 유망있는 시장이라는 뜻이겠죠? 경력이 없는 사람들도 도전 가능하다고 하니 충분히 도전해볼만한 공모전인 것 같아요!
Top2. 카카오 스테이지 웹소설 공모전
두번째로 추천해드리는 공모전 사이트는 카카오 스테이지 공모전입니다. 카카오페이지 역시 웹툰/소설로 인기있는 플랫폼 중 하나에요. 때문에 공모전에 당선이 된다면 유명한 플랫폼에서 나의 작품을 연재하게 될 수 있는 아주 좋은 기회랍니다! 심지어 내 작품이 웹툰화 되는 것과 국내 작가 데뷔는 물론 일본 작가로도 데뷔가 보장되어있다고 해요.
이 공모전 역시 총 상금 무려 5억원인데요, 이를 봐도 역시 이 시장이 유망하다는 것을 알 수 있어요. 김미정 카카오엔터테인먼트 웹소설 사업 대표는 “웹소설이 가장 다양한 장르로 확장 가능성이 무궁무진한 원천 IP로서 그 가치와 잠재력 면에서 매우 뛰어나다” 라고 했습니다. 여러면에서 다양한 기회가 보장되는 이 공모전, 도전하지 않을 수 없지 않나요?
Top3. 원스토어 웹소설 공모전
마지막으로 추천드리는 공모전 사이트는 원스토어 공모전입니다. 위에 소개해드린 플랫폼에 비해 생소하실 수 있지만 대한민국 이동통신 3사와 네이버가 함께 만든 공모전으로 이 공모전 역시 좋은 기회가 아닐 수 없습니다! 로맨스부터 무협, 현대 판타지 등 다양한 장르로부터 내 상상력을 마음껏 펼칠 수 있는 기회일 것 같네요.
이렇게 제가 추천해드린 3개의 공모전 사이트 외에도 다양한 플랫폼에서 공모전을 진행하니 일정을 잘 확인해보시고 지원해보시는걸 추천드려요. 이런 공모전 사이트를 잘 살펴보면 누구에게나 기회가 주어지기 때문에 신인 작가도 가장 쉽게 데뷔할 수 있는 기회라고 볼 수 있어요!
물론 공모전에 지원하기 전 내가 지원할 분야에 대한 기준을 꼼꼼히 확인해봐야해요. 장르는 알맞은지, 글자 수, 지원 자격 등 자신에게 맞는 분야에 지원해야한답니다. 만약 상상력에 의존해 글을 쓰기 어렵다면 일상 속에서 내가 경험한 것들을 바탕으로 글을 써보세요! 다음 강의에서는 일상 소재만으로도 사람들에게 매력있는 글을 쓰는 방법을 알려준답니다!
작가가 되는걸 무조건 전업이라고만 생각하실 필요는 없어요! 요즘은 투잡, 쓰리잡은 아무렇지 않은 시대이니까요. 많은 사람들이 부업으로 작가를 하고 있는데요, 다음 블로그들에서 부업을 통해서 웹소설 작가를 할 수 있는 이유를 자세히 설명하고 있으니 참고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직장인 3대 부업 (블로그, 유튜브, 웹소설작가)
웹소설을 쓸 준비가 다 되었다면 제가 알려드린 공모전 사이트와 함께 그 외 여러 공모전 사이트를 찾아보시고 일정을 확인하신 후 여러분의 상상력을 마음껏 발휘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