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선물 거래 방법 알아보기
지난 5월, 코인계는 루나 코인의 99% 폭락 사태로 한동안 시끄러웠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믿었던 스테이블 코인의 폭락을 지켜보며, 안전한 투자란 무엇인지에 대해 많은 사람들이 다시 생각하게 되었죠. 이런 어마어마한 폭락을 기회로 바꾼 사람이 있었습니다. 루나 코인이 99% 폭락할 동안 이를 미리 예견하여, 공매도 즉, ‘숏’을 쳐 수천%의 수익률을 올리고, 이를 블로그 투자 일지에 남긴 A씨입니다.
일반적으로 비트코인 현물 거래는 가격이 상승해야지만 수익을 올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선물 거래를 통하면, 가격이 하락하는 데에 베팅하여 비트코인 가격이 하락할 때에도 수익을 올릴 수 있는 것이죠.
이번 게시글에서는 선물 거래에 관심있는 분이라면, 꼭 알아야 할 원리와 용어, 비트코인 선물 만기일, 선물거래 위험성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비트코인 선물 거래란?
선물 거래는 표준화된 선도계약을 의미합니다. 선도계약은 매도자와 매수자가 특정한 가격(P)과 날짜(M)에 특정 상품(S)을 팔거나 사자고 맺는 계약을 의미합니다.
선물 거래의 원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비트코인 가격이 현재 100달러라 생각 해 봅시다. 비트코인의 3개월 안에 상승할 것이라 믿는 A씨와 반대로 하락할 것이라 믿는 B씨가 있습니다. 그래서 이 둘은 3개월 안에 A가 B로부터 100달러 고정가에 10BTC를 구매한다고 계약합니다. A씨는 비트코인 가격이 앞으로 더 오를 것이라 생각해 100달러가 싸다고 보고 계약한 것이고, B씨는 비트코인을 비싼 가격에 잘 팔았다고 생각하겠죠. 시장 상황에 따라 비트코인의 가격이 오른다면, A씨는 비트코인이 오른 만큼 차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반대로 내린다면, B씨는 가격이 내렸음에도 더 비싸게 팔 수 있어 그만큼 이익을 보는 것입니다.
공식적인 비트코인 선물 거래 는 CME 시장과 CBOE 시장에서 이뤄져야 하지만, 거대 선물시장에 개인이 참여하긴 어렵기 때문에 일반인은 코인 선물거래소 를 이용해 비트코인 선물 거래 를 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비트코인 선물 거래 에서는 데일리, 위클리 등 기한이 정해져 있는 선물 계약과 기한이 정해져 있지 않은 무기한계약으로 나뉩니다.
2022 메타버스 코인 종류 알아보기 - 지금 보러 가기
2. 비트코인 선물 거래 용어
선물 거래에 앞서 롱, 숏, 레버리지, 청산 등 기본적인 용어와 개념을 알고 있어야 하는데요. 아래에서는 비트코인 선물 거래 개념에 대해 더 많은 내용을 담기 위해 간단하게만 설명하고, 다음 게시글에서 용어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롱: 코인 시세가 상승할 것이라 보고 투자, 코인 시세가 하락하면 손실을 봄.
- 숏: 코인 시세가 하락할 것이라 보고 투자, 코인 시세가 상승하면 손실을 봄.
- 레버리지: 투자금에서 N배 이상 가상 금액으로 거래할 수 있는 방법, 고배율(10-20배)/저배율(2-5배), 선물거래 위험성 원인
- 청산: 증거금이 소멸하는 기준 가격(청산가)에 도달하면, 투자한 돈이 소멸하는 상황, 선물거래 위험성 원인
- 펀딩: 롱 포지션과 숏 포지션의 균형을 잡기 위한 시스템, 롱 숏 포지션 비율 차이에 따른 수수료를 지불하는 것
- 스탑로스(SL): 손실을 최대한 줄이기 위해 가격을 설정해 자동으로 거래를 진행하게 함
- 테이크 프로핏(TP): 수익이 나는 상황에서 어느 가격에서 자동으로 계약을 종료함
BEST 7 NFT 거래소 추천 - 지금 보러 가기
3. 비트코인 선물 만기일
앞서 선물 거래 원리에 대해 설명하며, 계약에서 거래 시점(M)에 대한 이야기를 했었는데요. 선물같은 파생상품은 미래의 특정 시점을 기준으로 계약하는 것이기 때문에 비트코인 선물 만기일 이 존재합니다. 이 비트코인 선물 만기일 이 오면, 트레이더(코인을 거래하는 사람)는 권리를 행사해야 합니다.
비트코인 선물 만기일 에는 트레이더들의 권리 행사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이 때의 상품 가격이 매우 중요합니다. 비트코인 선물 만기일 에는 자신에게 유리한 가격이 형성되어야 손해를 보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비트코인 선물 만기일 이 다가 오면, 가격 변동이 커집니다. 매수자와 매도자 모두 자신에게 유리한 상황을 만들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기 때문입니다.
비트코인 선물 만기일 에 트레이더에게는 3가지 선택지가 존재하는데요. 손해를 줄이기 위해 포지션을 정리(손절)하여 해당 거래에서 빠져 나오는 방법, 다음 만기일로 이월하는 것, 계약을 종료하고, 인도를 받는 것입니다.
4. 선물거래 위험성
선물 거래에는 레버리지라는 개념이 존재합니다. 이 때문에 저자본으로 고수익을 기대할 수 있게 되는 것인데요. 내가 가지고 있는 증거금보다 N배만큼의 거래를 할 수 있도록 코인 선물거래소 에서 돈을 빌려주는 것이죠.
이러한 레버리지 개념 때문에 선물거래 위험성 이 생기는데요. 자신이 가지고 있지 않은 돈을 코인 선물거래소 로부터 빌려 투자하는 것이기 때문에 계약이 파기되는 것을 막기 위해 현물 거래와는 다르게 ‘청산’이라는 개념이 있습니다. 현물 거래는 내가 가진 증거금으로 코인을 거래하기 때문에 코인 가격이 99% 하락해도 계속 보유하고 있을 수 있지만, 선물거래는 레버리지에 따라 일정한 가격에 도달하면 걸었던 증거금이 모두 사라지게 되어 강제적으로 계약을 종료할 수 있습니다. 현물 거래에서는 없었던 청산 개념이 선물거래 위험성 으로 자리잡고 있는 것이죠.
또한, 코인 선물거래소 는 일반적으로 현물 거래소보다 가격 변동이 더 크게 일어납니다. 현물 거래소가 10% 정도의 변동을 보였다면, 코인 선물거래소 에서는 15%정도의 변동성을 보여줄 수 있는 것이죠. 변동성이 크면 그만큼 수익성을 높일 수 있지만, 선물거래 위험성 또한 상승합니다.
그래서 이런 선물거래 위험성 때문에 많은 투자자들은 여유있는 돈으로, 레버리지를 저배율로, 장기투자보다는 단기투자로 명확한 기준을 가지고, 선물거래에 신중하게 접근할 것을 이야기합니다.
5. 비트코인 선물 거래 방법
비트코인 선물 거래 를 위해서는 코인 선물거래소 를 이용해야 합니다. 대표적인 코인 선물거래소 로는 바이낸스가 있습니다. 오늘은 바이낸스를 기준으로 코인 선물 거래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코인 선물거래소 회원가입
- 바이낸스 거래소에 접속해 계정을 만들고, 이메일 내의 절차를 완료합니다.
- KYC 인증을 완료합니다.
2) 바이낸스 선물 계정 활성화
- 바이낸스 내 선물 탭으로 이동하여 ‘개설하기’ 버튼을 통해 선물 계정을 활성화를 합니다.
3) 선물 계정으로 자금 이동하기
- 국내 거래소(업비트, 빗썸 등)에 원화를 입금한 후, 코인을 구매해 바이낸스 현물 지갑으로 전송합니다.
- 바이낸스에 코인 전송이 완료되면, 매도하여 USDT(달러 코인)를 확보합니다.
- USDT(달러 코인)를 현물 지갑에서 선물 지갑으로 전송합니다.
4) 비트코인 선물 거래 설정하기
- 가격과 수량을 설정하고, 포지션(매도(숏), 매수(롱))을 설정합니다.
- 거래 모드(교차 모드(선물 지갑의 총 시드를 담보로 설정), 격리 모드(포지션에 잡힌 증거금만 담보로 설정))를 설정합니다.
- 레버리지(최소 1배~최대125배)를 설정합니다.
5) 비트코인 선물 거래 주문 넣기
6) 선물거래 포지션 종료하기
- 리밋 버튼이나 마켓 버튼을 이용해 포지션을 종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