딕션 이란? 발음 좋아지는 법 4 가지 !
1. 딕션 이란?
최근 사람들이 딕션이 좋다, 좋지 않다 라는 말을 쓰기 시작했는데요, 과연 그 뜻은 정확히 무엇일까요? 딕션 이란 영어 단어 diction에서 왔는데요, 이 단어의 뜻은 간단하게 말하면 발음 이라는 뜻이랍니다. 그런데 단순히 발음이라고 해석하기 보다는 또박또박 정확하고 유창한 발음, 혹은 영어 발음 을 의미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발성과 호흡 방법, 말씨를 모두 포함한 발음을 뜻하는 단어이지요.
딕션 이 좋은 대표 배우에는 조정석, 신혜선, 김태리, 그리고 김남길 등이 있는데요, 이들처럼 딕션 이 좋으면 그 말의 뜻과 감정이 잘 전달이 되기 때문에 보는 사람들로 하여금 드라마나 영화에 더 몰입할 수 있게 해 주는 것 같아요. 이와 같은 효과는 이제 배우들 뿐만 아니라 일반인들에게도 중요한 요소가 되었는데요, 딕션 좋아지는 법 을 알고 발음 연습 을 하면 발음 교정 이 되어 말로 사람들을 잘 이해시키고 설득시킬 수 있는 힘이 생긴답니다. 영어 발음 과 딕션 또한 마찬가지이지요.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발음이 좋아지는 지 함께 알아볼까요?
2. 딕션 좋아지는 법
1) 좋은 독서, 청취 많이 하기
딕션 , 발음 연습 을 하기 이전에 가장 먼저 선행되어야 하는 딕션 좋아지는 법 은 바로 좋은 책을 많이 읽고 좋은 방송을 많이 듣는 것입니다. 좋은 방송 녹음을 많이 들으면 발음 교정 에 도움이 된다는 것은 바로 이해가 되실 꺼에요. 전달력이 좋은 배우나 아나운서 의 녹음을 많이 들어야 어떤 발음이 좋은지, 어떤 딕션 이 좋은지 잘 알 수 있고 저절로 그런 발음에 익숙해지니까 말이에요. 그런데 좋은 독서를 하는 것이 왜 딕션 좋아지는 법 에 포함이 될까요? 그것은 바로 딕션은 언어를 전달하는 것이기 때문에 양질의 독서를 통해서 생각을 키우고 문장의 이해도를 높여야 하기 때문입니다. 영어 발음 또한 좋은 방송 청취를 많이 하고 원서를 읽었을 때 빨리 좋아질 수 있습니다.
2) 내 발음 녹음해서 발음 교정하기
딕션 좋아지는 법 두 번째 비법은 자신의 발음을 녹음하는 것입니다. 이 방법은 영어 발음 을 연습할 때 이미 많이 사용하고 있는 비법인데요, 자신의 발음을 녹음해서 들어보면 딕션 이 좋은 사람과 어떤 부분이 다른지 객관적으로 평가가 가능하게 됩니다. 그래서 발음 교정 할 부분을 찾아서 어떤 발음 연습 에 집중을 해야 하는지 파악하기가 쉬워 지지요. 핸드폰 녹음기 어플을 사용해서 따라하고자 하는 문장을 집중해서 녹음해 본 후 꼼꼼히 분석해 봅니다. 이 때 자신이 모델링하고 싶은 아나운서나 배우, 가수의 인터뷰 를 활용하면 효과가 좋은데요, 스터디 파이 강의 중 영미권 셀럽 인터뷰 중 좋은 문장을 모아 놓은 강의가 있으니 영어 딕션 훈련과 발음 교정 을 하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3) 천천히 말하기
딕션 좋아지는 법 세 번째는 천천히 또박 또박 말하는 습관을 가지는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생각보다 빠른 속도로 말을 하고 있는데요, 그렇게 빨리 말을 하기 보다는 발음 교정 에 신경을 쓰면서 천천히 말하는 발음 연습 을 하다 보면 듣는 입장에서 더 이해하기 쉬울 것이고, 저절로 딕션 이 좋아질 것입니다. 말을 빨리 하기 보다는 먼저 생각하고 말을 하는 연습이 생각보다 쉽지는 않은데요, 한 템포 쉬어간다고 생각하며 천천히 또박 또박 말을 하다 보면 자신도 모르게 전달력이 좋고 말에 힘이 있는 사람이 될 것입니다. 영어 발음 또한 빠르기 보다는 천천히 정확하게 말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 틀 잡기
오늘 알려드릴 딕션 좋아지는 법 마지막 비법은 바로 전달하고자 하는 컨텐츠를 확실히 하고 말하고자 하는 내용의 틀을 미리 파악하는 것입니다. 단어나 글자 하나 하나 발음 연습 에 집중을 하는 것도 필요하지만 그 무엇보다 딕션 은 전달력이 중요하기에 어떤 내용을 전달할 지, 어떤 순서와 맥락으로 말을 할 지 먼저 정해놓고 잘 기억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그리고 영어 발음 의 경우에는 자주 쓰는 문장 등을 미리 파악하고 암기를 해 둔 상태어야 발음 교정 을 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발음을 정확하지 않아서 상대방이 알아듣지 못하는 경우보다는 전달하는 내용이나 문장이 부정확해서 이해가 되지 않는 경우가 훨씬 많기 때문입니다.
최근 코로나로 인해 재택 근무가 많아지고 원격 근무도 많이 늘어났는데요, 그만큼 화상 회의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비대면 으로 하는 화상 회의는 대면으로 진행되는 회의보다 전달력이 더 떨어집니다. 그만큼 딕션 이 좋은 사람들이 더 설득력이 좋고 회의를 매끄럽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영어로 진행되는 화상 회의도 그만큼 늘어났기에 이를 위한 대비를 위해서는 화상 회의에서 자주 사용되는 문장에 대한 파악과 발음 연습 및 전달하는 컨텐츠에 대한 틀을 잘 정리해 놓는 것이 필요합니다. 아래 스터디파이 강의에서 영어 화상 회의 의 질을 높여 주는 방법을 배울 수 있으니 필요하신 분들은 확인 바랍니다.
오늘은 딕션 뜻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딕션 좋아지는 법 에 대해 공유해 드렸습니다. 영어 발음 과 한국어 발음 모두 내용을 잘 파악하고 차근 차근 천천히 발음 연습 을 하다 보면 어느샌가 발음 교정 이 되어 있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을 거에요. 이 글 읽으신 분들 모두 말에 힘이 있고 전달력이 좋은 분들이 되기를 되기를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