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발음 연습 쉐도잉으로 실력 늘리는 팁 Top 3!
영어는 세계 공통언어로 한국에서도 조기교육을 시작할 만큼 유용하고 필요한 언어로 인식이 되고 있습니다. 조기 교육을 시작하지 않아도 필수 교육과정을 거쳤다면 12년 동안 영어에 대해 배우고 심지어는 대학 과정에서도 필수 교양으로 배우게 됩니다. 이렇게 영어라는 학문에 대해 노출이 되고 있지만, 사실 원어민을 만나게 되면 뚝딱이가 되기 쉽상이죠.
한국에서 배우고 있는 영어들은 실제로 해외에 가서 사용하기엔 무리가 있다고 합니다. 한국에서는 문장 구조 자체가 한국어에 초점이 되어 배우기 때문인데요, 영문법의 문장 구조는 한국어와 달라 진짜 외국인과 대화를 하게 되면 소통의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한국인의 콩글리쉬라고도 불리는 영어 발음은 미국인들이 알아듣기 힘든 경우도 많아요.
그래서 오늘은 영어 쉐도잉을 통해 발음 연습을 하고, 영어 실력을 늘릴 수 있는 꿀팁들을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영어 쉐도잉? 그게 뭐죠?
쉐도잉은 그림자라는 뜻을 가진 쉐도우를 영어 연습에 응용해 외국인이 하는 말을 그대로 따라하는 것을 의미해요. 실제 영어를 주 언어로 사용하는 사람들은 말이 빨라 제대로 이해하기 어려운데요, 쉐도잉을 하다보면 외국인의 소리와 속도에 익숙해져 리스닝 향상은 물론 외국인과 같은 발음과 억양으로 훈련이 되어 발음이 교정된답니다!
영어 쉐도잉은 학원처럼 시간과 장소를 구애받지 않고 비용이 들지 않는다는 점에서 누구나 쉽게 시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시간을 꽤 투자해야하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영어 쉐도잉을 통한 발음 연습을 확실하게 할 수 있지만, 시간은 단축시킬 수 있는 꿀팁 Top3를 알려드릴게요!
Top1. 뉴욕타임즈는 저리가라! 코리아 타임즈 읽기.
영자 신문을 활용해 쉐도잉으로 발음 연습을 하면 전체적인 어휘와 문장을 살펴볼 수 있고 영어가 더 눈에 잘 들어올 수 있어요. 하지만 영자 신문이라고 해서 굳이 뉴욕 타임즈를 읽을 필요가 없답니다! 뉴욕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잘 알지 못한다면 뉴욕 타임즈로 연습하는게 오히려 더 긴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이죠.
우리에게는 코리아 타임즈가 있잖아요! 우리나라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다룬 코리아 타임즈는 뉴욕 타임즈 보다 눈에 더 잘 들어오고 잘 읽히기 때문에 영어 쉐도잉을 할 때 더 유용하고 효과가 있으며, 시간을 단축시켜 줄 수 있답니다!
Top2. 한국 방송 영어 쇼 시청하기!
영어 쉐도잉을 통해 발음을 연습한다고 무작정 외국 프로그램을 찾아 보셨나요? 외국에 관심이 있다면 옳바른 선택이었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바보같은 선택일 수 도 있습니다! 뉴욕 타임즈와 같이 프로그램에서 다루는 이슈를 이해하기 힘들다면 쉽게 흥미가 떨어지고 쉐도잉의 효과가 미미할 수 있습니다.
한국에서 방송하는 프로그램들 중에도 영어 쇼가 있답니다! Arirang Radio나 TBS EFM 등에 다양한 장르에 재밌는 영어 방송들이 있는데요, 자신의 취향에 맞춰 쇼를 선택해 들을 수 있어요. 아무래도 취향에 맞고 재미를 느끼다보면 영어가 더 잘들리고 익숙해져 영어 쉐도잉하기에 안성맞춤이랍니다!
Top3. 외국인 친구 만들기!
가장 좋은 방법은 외국인 친구를 만드는 방법이에요. 한국에 거주 중인 외국인 친구를 만들게 되면 친구에게는 한국어를 알려주고 외국인 친구는 나에게 영어를 알려주는 것 입니다. 서로 소통하면서 서로의 말을 쉐도잉한다면 빠르게 진짜 영어를 배워갈 수 있어요.
우리도 서울 사람이 부산에 가 부산 사람들과 지내거나 반대로 부산 사람이 서울로 와 서울 사람들과 지내다보면 그들의 사투리를 닮아가는 것 처럼 외국인과 자주 소통하다보면 실제 네이티브 발음과 속도에 익숙해져 진짜 영어를 학습할 수 있답니다!
제가 소개해드린 꿀팁 Top3이외에도 자신이 좋아하는 외국 영화를 계속 돌려보며 쉐도잉을 통한 연습을 하는 등 다양한 방법이 있는데요,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찾고 꾸준히 노력하는 것 입니다. 만약 이 글을 보시고 ‘어? 나도 영어 쉐도잉 한번 해볼까?’ 라고 생각하셨다면 잠깐 멈춰! 혹시 영문법에 대해 아직 기초가 잡혀있지 않으시다면 영문법을 먼저 공부하셔야합니다.
영문법이 학습되지 않은 상태에서 영어 쉐도잉을 하게 되면 ‘in, on, at’과 같은 전치사들이 잘 들리지 않아 뜻을 제대로 이해할 수 없게 됩니다. 만약 100가지 문장을 학습하게 되어 완전 내 것이 되었다고 해도 영문법이 학습되어있지 않은 사람들은 딱 100가지 정도의 문장밖에 말을 하지 못하지만 학습이 된 사람들은 영문법 응용을 통해 1000가지 까지 응용 문장을 만들어 말할 수 있기 때문에 영문법 기초를 먼저 다지는 걸 추천드려요!
아무래도 한국어 문법과 영어 문법이 다르다보니 어려움을 느끼실 수 있는데요, 가장 중요한 한국인들이 어려워하는 필수 영문법들을 먼저 배워보시는건 어떨까요? 문법을 타파하신다면 영어를 자신있게 뱉으실 수 있을거에요.
스터디파이에는 우리가 좋아할만한 셀럽들의 인터뷰를 통해 회화 연습을 할 수 있는 강의도 있답니다! 셀레나 고메즈부터 레이디 가가, 마고 로비 등 영화에서 한번 쯤 봤을 법한 사람들의 인터뷰를 보고 영어를 배우는건데요, 이렇게 익숙한 얼굴들을 통해 배우게 되면 흥미가 더 생길 것 같지 않나요? 외국어를 학습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해당 언어에 흥미를 가지는 것이라고 합니다. 흥미가 없으면 공부도 잘 안되는데 알아들을 수 없는 외국어는 얼마나 흥미가 중요할까요! 자신에게 흥미가 있는 방법을 찾아보세요.
특히 우리는 비즈니스적인 부분에서 영어를 자주 접하는 환경에 노출되어 있는데요, 만약 상대 기업이 해외 기업으로 영어를 사용해 메일을 주고 받거나 전화를 해야할 경우 이 쉐도잉을 통한 영어 실력 향상이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 영어를 위한 꿀팁은 다음 블로그 링크를 확인해주시면 될 것 같아요!
세련된 비스니스 영어 발표를 위한 표현 7가지
비즈니스 영어 이메일, 이 5가지만은 꼭 피하자!
이렇게 오늘은 영어 쉐도잉으로 발음 실력 늘리기 꿀팁 Top3와 추가로 쉐도잉을 할 때 도움이 될만한 영문법과 회화와 관련된 유용한 정보들을 알려드렸어요. 그 외 혼자 영어 공부를 하신다면 스터디파이에서 나에게 알맞은 강의를 구경해보세요! 글로벌 시대에 영어를 두려워하지 말고 오늘부터 쉐도잉으로 영어 타파해보는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