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하고 돈까지 번다고? p2e 코인 정보 총정리
2021년 가상자산 시장을 뜨겁게 달궜던 p2e 코인 과 nft 코인. 위메이드의 위믹스부터 더샌드박스의 상승 기세는 10배가 넘는 가격 상승을 보여주며 ‘불장’이 무엇인지 보여줬는데요. 가상자산 시장이 위축되며, 비록 이들은 초기와 가까운 금액으로 돌아갔지만, 여전히 많은 사람들에게 상승 신화를 그리고 있습니다.
현재는 가상자산 시장이 금융 시장의 하락세와 함께 많이 휘청거리는 상태지만, 이후 시장이 회복하게 되면, 다시 한 번 새로운 상승세를 보여줄 지 기대가 되는데요. 이번 게시글에서는 다음 상승장의 모습을 그려 보며, p2e 코인 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1. p2e 코인 이란?
1) p2e 게임이란?
코인 종류 중 하나인 p2e 코인 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p2e 가 무엇인지 알아야 합니다. Play to Earn 은 유저가 게임내 경제 활동에 참여하며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그에 합당한 수익을 얻는 구조를 말하는데요. 이는 코로나19 사태가 불러온 메타버스, 비대면 트렌드에 web 3.0 시대가 성큼 앞으로 다가서며 nft 와 함께 부상한 구조입니다.
- 참고) web 3.0: ‘의미론적인 웹’, 컴퓨터가 시맨틱 웹 기술을 이용해 페이지에 담긴 내용을 이해하고, 개인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는 지능형 웹 기술을 의미한다. 인공지능의 발달과 블록체인 기술의 도입으로 nft , p2e 게임 등으로 실현될 수 있다.
NFT가 뜬다는데, 도대체 NFT가 무엇인가요? - 지금 보러 가기
기존 게임 시장에서도 게임 아이템을 팔아 현금을 버는 것은 가능했었는데요. Play to Earn 게임 구조는 조금 다릅니다. 게임에 블록체인 기술을 더해 게임사가 공식적으로 현금화를 돕고, nft 등을 활용해 게임 내 자산을 유저가 소유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원래는 게임사가 망하면 사라져야 할 게임 아이템이지만, nft 화 하여 게임사가 망해도 소유권을 주장할 수 있고, A게임 자산을 B게임 자산으로 이동하는 것도 가능해 지는 것입니다.
2) p2e 코인
p2e 코인 은 ‘Play to Earn’ 구조를 가진 게임 코인 을 말합니다. Play to Earn 게임이 있고, 그 게임 내에서 사용되며, 거래소를 통해 바로 현금화가 가능한 화폐가 바로 게임 코인 입니다. 물론 게임 내에서 사용되는 게임 코인 과 게임사에서 발행하여 자금 조달용으로 활용되는 코인 종류 가 다를 수 있지만, 대부분은 게임 내 화폐와 거래소에 상장된 코인이 같습니다.
3) 긍정적 현황
- 게임 시장의 성장
글로벌 비디오 게임 시장 규모는 연평균 12.9% 성장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2021년 $196B 정도의 규모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에 비해 블록체인 게임 시장 규모는 $3B 수준으로 매우 작습니다. 하지만, 현재 많은 게임사가 Play to Earn 구조를 게임에 적용시키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 2027년까지 26배 초고속 성장을 보여줄 것이라는 예측이 있습니다.
- 지속적인 게임 유저 수 증가
p2e 코인 게임 시장의 유저는 작년 대비 100% 증가하여 꾸준한 증가세를 보여주고 있는데요. 국내 게임사 넷마블, 컴투스 등에서도 게임 코인 에 대한 투자와 관심을 놓고 있지 않아 앞으로도 많은 게임이 출시, 관심을 끌어 모을 것으로 예측됩니다.
- 블록체인 게임 시장으로 들어오는 꾸준한 투자
올헤 1분기, $2.5B 규모의 투자 자본이 블록체인 게임 시장에 유입되었는데요. 지속적인 하락장 속에서도 블록체인 게임이나 이러한 게임 코인 종류 에 기대를 거는 투자자가 많습니다.
4) 문제점
- 규제 리스크
우리나라 게임물관리위원회는 p2e 코인 종류 의 현금화와 아이템의 nft 화를 법에 저촉된다고 보아 금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국내 게임사는 해외에 Play to Earn 게임을 내놓고 있는데요. 2022년 6월 기준 ‘플레이투언넷’에 따르면 글로벌 블록체인 게임 랭킹 50위 내 한국 게임은 단 2개로, 넷마블 ‘제2의나라’와 링게임스의 ‘스텔라 판타지’만 존재합니다.
한국 게임사는 블록체인 게임 시장에 진출, 주도권을 잡기 위해 많은 투자와 노력을 가하고 있지만, 국내 게임법상 자국 테스트가 불가능하기에 완성도를 높이기가 어렵다는 지적이 많습니다.
- 게이머들의 외면
p2e 코인 게임의 가장 큰 문제는 ‘재미가 없다’는 점인데요. 대부분의 블록체인 게임 개발사가 ‘재미’보다는 게임 코인 을 ‘버는 것’에 집중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게임은 본질적으로 재미와 연관되어야 하는데, Play to Earn 게임의 경우, 콘텐츠나 기획, 세계관 등의 퀄리티 측면에서 기존 게임들보다 현저히 낮다고 게이머들은 평가합니다.
- 높은 진입장벽과 시스템 악용
신규 유저가 게임을 통해 게임 코인 을 캐려면 높은 진입장벽이 존재합니다. 지갑 생성과 연결, 게임 도중 트랜젝션 서명 요구 등 게임의 재미와 동떨어진 어려운 과정들이 존재하는데요. 두 번째에 언급했던 ‘재미가 없다’는 문제와 더해 이는 큰 진입장벽이 됩니다. 돈을 벌기 위해 게임에 유입한 유저는 생각보다 돈을 벌기 어려워 이탈하게 되고, 재미로 들어온 유저는 재미가 없어 이탈하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시스템의 약점을 악용한 ‘게임 봇’의 등장으로 게임의 균형을 파괴하는 문제가 있는데요. 유저와 개발자 모두에게 해악을 초래하는 게임 봇은 명백한 부정행위임에도 잡기가 힘들고, 이를 잡는 데에만 상당한 시간과 자원이 필요합니다.
p2e 코인 과 게임에 대한 자세하고, 전문적인 내용은 아래 게시글에서 더 알아볼 수 있습니다.
2. p2e 코인 종류
아래는 2022년 7월, 코인마켓캡 기준 p2e 코인 종류 시가총액 순위입니다.
1) 1위: 디센트럴랜드(MANA)
게임 코인 종류 중 하나인 디센트럴랜드(MANA)는 가상현실 세계의 부동산 스마트컨트랙트 기반 토큰입니다. 디센트럴랜드는 자유도가 높은 가상현실 세계 안에서 토큰 ‘LAND’를 이용해 개인 사유지를 사고, 팔며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게임에 참여합니다. 서비스 참여 및 제공자는 적절한 보상으로 MANA를 받게 됩니다.
2) 2위: 더 샌드박스(SAND)
코인 종류 중 하나인 SAND는 더 샌드박스라고 부르는 가상의 공간에서 땅, 캐릭터, 아이템 등을 nft 화하여 거래하고, 수익을 창출합니다. 땅을 대여하거나 아이템을 제작하는 등 디센트럴랜드와 마찬가지로 게임 내 공간을 소유하여 자유롭게 활동하며 돈을 법니다.
3) 3위 ~ 10위 p2e 코인 종류
- 3위: 엑시 인피니티(AXS)
- 4위: 갈라(GALA)
- 5위: 왁스(WAXP)
- 6위: Smooth Love Potion(SLP)
- 7위: 위믹스(WEMIX)
- 8위: RadioCaca(RACA)
- 9위: Biswap(BSW)
- 10위: XYO(XYO)